일기

MBTI 검사 - INTP형

모지사바하 2007. 9. 5. 15:11

INPT 아이디어 뱅크형 (우리나라3% 세계1%)

(세계 1%라 해도 엄청 극소수 뭐 요런게 아니라  다른 몇몇 유형에 비해좀 소수 유형에 속함)


INTP의 대표적인 표현들 : 이론상, 가능한 것은 없다.


초연한, 사색하는, 고립적인, 말이 없는, 독창적인, 이론적인, 독립적인, 논리적인, 회의적인, 정확한, 분명한, 인식적인, 자율적인, 자기-결정에 의한


1) 내향(I)

수동성(Receiving), 반추적(Reflective), 보유적(Contained),

밀접한 관계(Intimate), 정적인(Quiet)

2) 직관(N)

추상적(Abstract), 창의적(Imaginative), 추론적(Inferential),

이론적(Theoretical), 독창적(Original)

3) 사고(T)

논리적(Logical), 이성적(Reasonable), 질문지향(Questioning),

비평적(Critical), 강인한(Tough)

4) 인식(P)

유연성(Casual), 임박착수(Pressure prompted), 자발성(Spontaneous),

과정적(Emergent), 개방적(Open ended)


특징

행동하기 보다 책을 통해서 배운다.(책중독)
높은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재능과 지적관심이 많다.
조용하고 말이 없으나 자기의 관심 분야에서는 말을 많이 한다.

정서표현이 별로 없어 친해지기 전에는 이해하기 어렵다.
기분이나 감정도 생각을 통해서 한다.
지나치게 지적이고 추상적이고 설명이 너무 이론적이다.
황당무계한 공상을 잘 한다.
비현실적이며 비약이 심하다.
타인에게 별로 관심이 없다.
생각은 창의적인데 실천이 부족하다.
조직이나 단계, 계통 등엔 약하다.
충동적이다.
매뉴얼 보기 싫어한다.
정장을 싫어한다.

패션감각이 둔하다.
라마, 한국영화 잘 안 본다.
뻔한 이야기나 서론이 긴 것 참기 어렵다.
주관이 뚜렷하고 자신은 합리적이라 생각한다.
꼭 필요한 것 아니면 잊어버린다. (건망증)
머릿속에 있다가 막판에 후다닥 일 처리를 한다.

한끼 때우면 된다.
남들 좋아하는 연예인, 악세사리 등에 관심 없다.
추리소설 좋아한다.
잡담 모임 후에는 허무감을 느낀다.
친한 친구라도 일 없으면 연락 안한다.
공상과 상상속에 있을 때가 많다.


INTP는 대부분의 시간을 '사고(생각하는)모드'로 있다.
사물의 연계성인, 특징들을 주의깊게 생각하는 걸 좋아한다.
시간이 지나면 더욱 깊숙이 내부로, 내적세계로 들어가버린다.

INTP가 가끔 내적세계에서 나올때가 있는데, 그때가 바로 토론, 논쟁을 할 때이다.
여기서는 외향적 직관이 크게 작용해서 상대의 약점이나 모순점을 비꼬아버린다.
그래서 INTP는 토론이나 이야기를 할때 매우 사적이고 논쟁적으로 만든다.
하지만 이 외향적 직관이 있기 때문에 INTP는 모든 상황에서 농담을 만들어낸다.
INTP의 농담은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회나 상황의 모순점을 정확히 접어낸다.

4차기능인 외향적 감각은 INTP의 열등 기능이다.
INTP는 느끼는 감정마저 생각으로 알아내려 한다.
슬픈 영화를 보면 오히려 코웃음을 치며 슬픈 분위기를 유도하려는 제작진의 의도를 경멸한다.
INTP는 가끔 이성을 잃고 미친듯이 화를 내는데, 열등기능인 외향적 감정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INTP의 감정은 매우 미발달되어 있어 때로는 어린아이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INTP는 이런 미지의 영역(감정)을 매우 두려워하지만
40대가 넘어가면서 감정을 자연스럽게 다스릴 수 있게 된다.


INTP의 또다른 특징

INTP는 규제를 싫어하고 자유를 추구하기 때문에 현 교육이나 사회에 적응하기 힘들 수 있어 곧잘 아웃사이더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는 주변과 타협하기보다 자신의 소신대로 행동하는 걸 좋아하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유형에 비해 매우 박학다식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광범위한 관심분야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INTP가 주로 끌리는 것은 미지의 세계로써 실제 존재하는 것보다 알려지지 않은 사실에 집중하는 면모를 보인다.
그 외에도 함부로 규정할 수 없을만큼 여러 방면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어느정도 분석이 완성되면 흥미를 급속히 잃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이 전문성의 결여로 이어질 수도 있다.


주의사항
1. 단독행동. 다른 유형에 비해 매우 독립적이고 개인적이기 때문에 독단적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다. INTP는 언제 어디에서 도태될지 모르기 때문에 조금은 집단에 동참하려는 노력을 하는게 좋다.

2. 타인에 대한 태도. 자신보다 떨어진다 싶으면 무시하고, 칭찬에 인색하며, 상대방을 잘 배려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의 고립화를 촉진시킨다. 그러므로 상대를 어느정도 인정해주는 게 필요하다.

3. 독선적인 행동. 유명한 예로 아인슈타인의 일화를 꼽을 수 있는데, 그는 평소 신은 주사위놀음을 하지 않는다란 말을 즐겨했다고 한다. 불면의 법칙, 진리가 있다고 믿었지만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가 발표되고, 그것이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었어도 끝까지 자신의 생각을 고집했다.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바를 끝까지 고집, 관철하는 아인슈타인이 INTP 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자신의 생각도 중요하지만 증명된 사실을 납득하는 것도 중요하다.


개발해야 할 점
* 타인의 노력을 인정하는 태도 필요
* 팀으로 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필요가 있다
* 생각보다 종이에 적어보고 정리해 보는 연습이 필요


자녀의 특성
* 독립심과 자유로움을 추구한다.
* 책을 좋아하는데 주로 공상이나 과학 소설을 좋아한다.
* 컴퓨터를 다루는 것이 뛰어나다.
* 혼자 하는 스포츠를 좋아한다.
* 장기나 바둑과 같이 전략을 짜고 기술이 필요한 게임을 좋아한다.
* 어떤 팀이나 그룹에 들어가려고 애쓰지 않는다.
*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활동을 좋아하지 않는다.
* 성적표나 시험이 큰 의미가 없다.
* 자기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과 별로 공유하지 않는다.
* 말 많이 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 정서표현이 별로 없어 친해지기 전에는 이해하기 어렵다

* 기분이나 감정도 생각을 통해서 한다
* 생각은 창의적인데 실천이 부족하다


*별명 : 만물박사, 겉똑똑이, 천재, 고집쟁이, 청개구리


주관이 강하고 나름대로 자기 세계가 분명한 아이들이다. 대단히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무엇보다 간섭을 싫어한다. 호기심이 많아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을 스스로 책이나 정보를 탐색해서라도 알고 넘어간다. 궁금한 것을 계속 질문해 교사를 귀찮게도 하지만 이 아이들 앞에서는 어른들이 모르는 것을 아는 척 하는 것보다는 당당하게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같이 해결해 나가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이들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INTP는 주변상황에 좀처럼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들은 자신의 사고체계에 들어오는 일 외에는 관심이 없다. 관심을 갖고 있는 영역에서는 깊이 있는 지식까지 스스로 알아가고 그런 과정에서 기쁨을 느낀다. 간섭을 싫어하는 이들은 공부를 잘하다가도 부모님의 공부하라는 소리를 들으면 잘하고 있던 책을 덮어 버린다. 이들은 독립심이 강하며 누군가가 자신의 세계에 들어오는 것을 싫어한다.

INTP는 단순하고 솔직하다. 하지만 자기중심적인 사고로 친구들과 잘 지내지 못하고, 자신보다 뒤떨어지는 친구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의 아니게 잘난척 한다는 소리를 많이 듣고 학급에서 INTP를 멀리하는 경우가 많아 외톨이로 보이기도 하지만, 이들은 학급에서 자신의 위치나 친구에게는 별로 관심이 없기 때문에 문제삼지 않는다. 오히려 교사와 학부형이 걱정이 많지만 정작 INTP의 걱정은 자신이 학교에서 수준에 맞는 친구를 만나지 못하는 것과 매일 똑같은 학교의 규칙들이다. 지적인 영역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정서적인 배려가 부족하고 직설적으로 솔직하게 표현하는 이들은 의외로 친구들과의 충돌이 잦다. 이들은 그 충돌을 극복하기보다는 쓸모 없다고 생각해 가치를 두지 않기 때문에 친구를 사귀기 위한 노력보다는 책이나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선택한다.

INTP는 자기 중심적이지만 솔직하고 단순해서 타인의 이목에 신경 쓰지 않고 감정을 표현하며, 쉽게 즐거움과 슬픔에 빠진다. 이들은 의외로 자신이 부당한 대접을 받은 곳에서는 말로써 따지기보다는 표정이나 무시하는 듯한 행동으로 자신의 기분을 나타내며 타인의 생각을 절대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이들이 참을성이 극에 달하면 가끔 폭발하듯이 화를 내서 주변을 놀라게도 만든다.

과제나 준비물을 잘 까먹고 조별활동에도 자신과 맞지 않으면 참여를 하지 않는다. 계획을 세워서 하면 더 못하고, 정리정돈은 전혀 되지 않는다. 곤충이나 자연, 우주, 컴퓨터에 관심이 많고 수학은 쉬운 것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더 좋아한다. 이들이 쓴 글씨체는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엉망인 경우가 많으며, 뭐든지 세부적으로 자세하게 나타낸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반복이나 연습은 사양한다. 이들은 가르쳐주면 오히려 화를 내고 생활이나 학습이나 스스로 독립적으로 해 나가기를 바란다.

-------------------------------------------------------------조용하고 과묵하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잘한다. 사람을 중심으로 한 가치보다는 이이디어에 관심이 많으며 매우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객관적 비평을 잘한다. 일의 원리와 인관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실체보다는 실체가 안고 있는 가능성에 관심이 많다. 이해가 빠르고 높은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재능과 지적 관심이 많다. 개인적인 인간관계나 파티 혹은 잡담에는 흥미가 별로 없다. 사람을 사귀는데 있어서 그들은 보통 아이디어를 토론하고 나누는 소수의 가까운 사람들을 주위에 두고 있다. 때로 어떤 아이디어에 몰입하여 주위에서 돌아가고 있는 일을 모를 때가 많다.

뚜렷한 흥미 선호를 나타내므로 그들의 지적 호기심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예를 들면 순수과학분야, 연구, 수학, 엔지니어링 분야나 추상적 개념을 다루는 경제, 철학, 심리학 분야의 학문을 좋아한다. 어떤 문제의 해결책을 시도해 보는데 관심이 많으나 그 해결책을 실제 적용해 보려는 데는 관심이 없다.

그들의 주된 관심은 현재 명확하고, 이미 알려진 것을 넘어선 가능성을 보는 것에 있다. 그들은 빨리 이해할 수 있고, 그들의 직관은 그들의 통찰력, 연구심, 지적인 호기심을 고조시킨다.


INTP의 선호를 가진 사람들은 주기능인 '사고기능(T)'을 지각되는 어떤 아이디어든, 거기에 내재하는 중요한 원칙을 찾고 분석하는데 활용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논리적, 분석적, 객관적이며 비판적이다.

만약 INTP형들이 그들의 3차기능인 감각기능을 개발하지 않으면 그들은 세계에 대해서 너무도 제한된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밖에 없는 위험에 빠지게 된다. 그러면 그들의 사고기능은 진공상태에서 완성되어서 아이디어가 절대로 나타날 수가 없게 된다. 외부세계와의 관계가 부족하게 되면 그들은 정확한 진실을 이야기하고 싶어 하지만 지나친 이론에 치우쳐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게 되어버릴 때가 있다. 만약 그들이 생각을 간단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면, 타인을 이해시키는데에 도움이 된다.

INTP들은 그들의 논리적 사고기능에 너무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그들 자신과 다른 삶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를 그냥 지나쳐 버리기 쉽다. 그들은 단지 관심을 가지기는 논리적이지 않다는 이유 때문에 어떤 것을 중요하지 않다고 결정해 버리기도 한다. 만약 INTP형들이 열등기능인 '감정기능'을 지속적으로 소홀이 취급할 때 그것은 내적인 압박요인으로 남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