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펙스 BE 개발 (팀장)
서비스소개: 언리얼 엔진으로 실제공간(건물내부, 특정장소) 또는 가상공간을 만들고 360 이미지를 생성하여
사용자가 웹브라우저를 통해 자신의 가상공간을 소유하고 제작하여 여러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할 수 있음.
1. Unreal
- 언리얼에서는 가상공간 제작, 가상공간 360 이미지 생성
- 가상공간 전체를 하나의 Tour 라고 한다.
- 투어에는 사용자가 이동할 수 있는 각 지점이 있는데 이를 Scene 이라 한다
- 언리얼엔진에서 각 Scene 마다 360이미지를 만든다.
- 가상공간에 사물을 배치한다.
2. 엘리펙스 스튜디오
- 언리얼에서 제작된 가상공간이 엘리펙스스튜디오 - 나의프로젝트 에 노출된다.
- 엘리펙스 스튜디오에서는 가상공간의 기본정보 제목, 설명, 태그등을 편집할 수 있다
- 가상공간에 다양한 마커를 추가할 수 있다. 마커를 이용해 가상공간내에 이미지, 아이프레임, 아이콘, 비디오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여러가지 요소를 삽입할 수 있다.
- 각 Scene 의 테마와 360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다. 테마란 같은 Scene 이라도 다르게 보일 수 있는 기능을 뜻한다. 예를 들어 조명이 다를때, 특정 물건을 전시했을 때 같은 장소라도 다르게 보일 수 있도록 하는것이 테마 이다.
- 마지막으로 위 기능을 통해 수정한 Tour 를 Publish 를 하면 접속할 수 있는 하나의 가상공간 URL 이 생성된다.
- 배포가 되면 데이터베이스에 Tour 정보가 저장되고, Tour 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json 을 생성하여 s3 에 업로드한다.
3. 엘리펙스
엘리펙스를 통해 사용자는 엘리펙스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 Tour 를 무료 또는 유료로 구입하여 소유하고 Tour 에 배치된 마커에 여러가지 컨텐츠를 설정하여 소유한 가상공간을 꾸밀 수 있다.
이렇게 소유한 가상공간을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하거나 채널 구독자에게만 공개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자신만의 채널을 개설할 수 있으며 서로의 채널을 구독하고 구독자에게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
상대방의 가상공간에 좋아요, 댓글등을 작성할 수 있다.
엘리펙스에서 투어를 하나 또는 여러개 조합한 스페이스 라는 개념이 생긴다.
예를들어 1층,2층,3층으로 구성된 건물내부의 가상공간을 만든다고 했을때 각 층마다 Tour 를 만들고 1,2,3 층에 해당하는 Tour 를 조합한 하나의 스페이스를 만들 수 있다.
가상공간을 탐험할 때 미니맵을 통해 현재 탐험중인 Tour 의 전체 맵, 사용자의 현위치, 마커의 위치등을 확인할 수 있고 원하는 위치로 즉시 이동할 수 있다.
사용자는 엘리펙스 오피셜에서 제공해주는 스페이스를 소유할 수 있다.
이 스페이스를 소유하면 스페이스에디터 에서 해당 스페이스를 편집할 수 있다.
사용자는 스페이스에디터를 통해서 스페이스에 원하는 컨텐츠를 삽입하고 자신만의 가상공간을 꾸밀 수 있다.
편집을 끝마친 후 최종적으로 배포 를 하면 나만의 스페이스에 접속할 수 있는 고유 URL 이 생성되고, 엘리펙스 내부 심사를 거쳐
엘리펙스 대문에 노출될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