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Algorithm

이코테 게임개발

모지사바하 2022. 1. 18. 16:23

알고리즘 문제를 잘 풀려면 일단은 피지컬이 좋아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 말하는 피지컬이란 내 생각을 코드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일단 기본이 되는 피지컬을 좀 키우고 여러가지 기법들에 대해 배워 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코테의 구현문제를 하나 풀어봤다.

알고리즘 피지컬을 키우는건 기본체력을 키우는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1 1 0 // (1, 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출력 예시
3

 

 

1. 문제를 간편히 풀기 위해 각 방향에서의 이동해야할 위치를 directions 에 저장해놓았다.

 

2. 4방향에 갈 수 있는 곳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for loop 를 4번 순회한다.

 

3. 순회 중 이동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현재 위치를 변경하고 answer 에 1을 추가하고 방문 처리를 한다. 마지막으로 이동을 했는지 안했는지 기록한다. (이동할 곳이 없으면 현재 방향에서 뒤로 한칸 가야하므로)

 

4. 이동한 기록이 없으면 현 방향에서 뒤로 한칸 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이동 후 위치 및 answer  기록, 방문처리를 하고

없다면 while 을 빠져나오고 answer를 return 한다.

 

def solution(n, m, cur_r, cur_c, cur_d):
    answer = 1
    boards = [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
    directions = {
        0: (-1, 0),
        1: (0, -1),
        2: (1, 0),
        3: (0, 1)
    }

    boards[cur_r][cur_c] = 1
    while True:
        move_flag = False
        for i in range(4):
            cur_d -= 1
            if cur_d < 0:
                cur_d = 3
            n_row, n_column = directions[cur_d]
            if boards[cur_r + n_row][cur_c + n_column] == 0:
                cur_r += n_row
                cur_c += n_column
                answer += 1
                boards[cur_r][cur_c] = 1
                move_flag = True
                break

        if not move_flag:
            r, c = directions[cur_d]
            if boards[cur_r - n_row][cur_c - n_column] == 0:
                cur_r += r
                cur_c += c
                answer += 1
                boards[cur_r][cur_c] = 1
            else:
                break

    return answer


print(solution(4, 4, 1,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