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소싱에 난항을 겪고 있다.
알리바바에서 제품 생산을 계획하고 있던 물건 중 브랜드가 있는 제품이 있는데
해당 브랜드가 이미 아마존에서 판매하고 있고 미국내 인지도가 꽤 있는 상황이였다.
그리고 JungleScout 으로 조사해본 결과 해당 제품은 하루에 대략 150개 정도 판매되고 있었고 월 15만달러 정도의 매출이 발생했다.
하여 알리바바 제품 담당자와 'Chat Now' 기능을 이용하여 채팅으로 문의해봤다.
나: 이 제품 브랜드와 로고를 그대로 사용해서 아마존에서 판매해도 되나요?
담당자: 그럼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나: ㅇㅋ 그럼 샘플 좀 보내줘
담당자: 제품비용, 운송비 포함 $36 이니, 페이팔로 입금해주세요.
나: ㅇㅋ 입금완료함.
담당자: Fedex 로 발송했습니다. Tracking 번호는 어쩌고저쩌고..
위와 같은 답변을 받고, 해당 제품을 팔기로 결정하였다.
과감하게 결정한 이유는
1.해당제품의 리셀러가 없었다.
2. BuyBox 를 취득하지 못하더라도 제품의 가격을 현재 판매하고 있는 판매자보다 $1 ~ $2 정도만 낮춰서 약 5% 의 구매자만 끌어온다해도 충분히 괜찮은 매출이라는 계산이였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점이 있었다.
리셀러 가능한 상품이라면 의당 보여야할 'Have one to sell? Sell on the amazon' 버튼이 보이지 않는것이였다.
이 버튼이 보이지 않는 경우는 둘 중 하나다.
1. 아마존 승인이 필요한 카테고리
2. 해당 브랜드 판매자가 판매제한을 걸어놓은 경우
아무래도 이상해서 알리바바 제품담당자에게 아마존 링크를 직접 제시하며 다시한번 물어봤다.
나: 내가 판매하려는 제품이 이제품과 동일한거 맞아? 맞다면 이제품 진짜로 아마존에서 내가 너희 브랜드 그대로 팔 수 있어??
담당자: 잠깐만...
담당자: 내 보스한테 물어보니, 못판대.. ㅠㅠ 우리 파트너사가 아마존에서 팔고 있는데 다른셀러는 못팔도록 판매제한 걸었대..
나: 헐.. 너 저번에 나한테 팔 수 있다며? 내가 만약 못파는거 미리 알았다면 나 샘플 주문 안했을텐데..
나: $36 전액 환불해줘. 왜냐하면 넌 나한테 잘못된 정보를 알려줬어.
여기까지가 현재의 상황이다.
어째 일이 너무 잘 풀린다 싶었다.
오늘 문득 든 생각은, 굳이 아마존에서 팔아야할 이유가 뭔가.. 알리바바에서 제품 소싱해서 쿠팡이나 옥션에서 팔면 안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