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Spring Framework

프록시를 만들기가 번거로운 이유는 무엇일까?

모지사바하 2013. 2. 18. 13:11

1. 타깃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위임하는 코드를 작성하기가 번거롭다는 점이다


부가기능이 필요없는 메소드도 구현해서 타깃으로 위임하는 코드를 일일이 만들어줘야한다. 


복잡하진 않지만 인터페이스의 메소드가 많아지고 다양해지면 상당히 부담스러운 작업이 될 것이다. 또, 타깃 인터페이스의 메소드가 추가되거나 변경될 때마다 함께 수정해줘야 한다는 부담도 있다.



2. 부가기능 코드가 중복될 가능성이 많다는 점이다. 트랜잭션은 DB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로직에 적용될 필요가 있다. 


아직까지 add()메소드에는 트랜잭션 부가기능을 적용하지 않았지만, 사용자를 추가하는 과정에서 다른 작업이 함께 진행돼야 한다면 add() 메소드에도 트랜잭션 경계설정 부가기능이 적용돼야 한다. 


메소드가 많아지고 트랜잭션 적용의 비율이 높아지면 트랜잭션 기능을 제공하는 유사한 코드가 여러 메소드에 중복돼서 나타날 것이다.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한 것이 바로 JDK의 다이내믹 프록시다.


다이내믹 프록시는 리플렉션 기능을 이용해서 프록시를 만들어준다.


그런데 문제는 DI의 대상이 되는 다이내믹 프록시 오브젝트는 일반적인 스프링의 빈으로는 등록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스프링의 빈은 기본적으로 클래스 이름과 프로퍼티로 정의된다. 스프링은 지정된 클래스 이름을 가지고 리플렉션을 이용해서 해당 클래스의 오브젝트를 만든다.


이 외에도 오브젝트를 만드는 방법이 몇가지 더 있는데, 그 중


팩토리빈(FactoryBean)과,  프록시 팩토리 빈(Proxy Factory Bean) 이 있다.


팩토리빈(FactoryBean) 이란 스프링을 대신해서 오브젝트의 생성로직을 담당하도록 만들어진 특별한 빈을 말한다.


팩토리 빈과 프록시 팩토리 빈 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