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to부정사,동명사,분사

모지사바하 2007. 11. 4. 17:29

▶ 동명사

1. 준동사란?

동사에 to, -ing 혹은 -ed를 붙여 동사적 성격을 여전히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문장에서 명사, 형용사, 또는 부사의 역할을 참조하는 동사를 “준동사”라 한다.

to 부정사

 to + 동사원형

동명사

 동사원형 + -ing

분사

 동사원형 + -ing(현재분사), 동사의 과거분사(과거분사)

(1) 준동사의 동사적 성격

 동사가 문장에서 갖는 다음과 같은 성격을 준동사는 그대로 갖는다.

 1) 의미상의 주어를 갖는다.

  The teacher seems to be in a good mood today.

I will give up eating desserts.

 The girl sitting next to me is Mary.


2) 동사의 종류에 따라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 있다.

  I hope to see you soon.

 I have no excuse for being late.

 We can offer you a job cleaning cars.


3) 부사(구)의 수식을 받을 수 있다.

 I was asked to speak slowly and clearly.

 Phil enjoys reading the newspaper every morning.

 They live in a house built in 1900.


4) 시제를 갖는다.

 The police ordered the driver to stop. (to stop은 ordered와 같은 과거시제)

 I avoid using a computer for personal letters. (using은 avoid와 같은 현재시제)



(2) 준동사의 문장에서의 역할

명사적 역할 (주어,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보어)

 to 부정사, 동명사

형용사적 역할 (보어, 명사 수식)

 to 부정사, 분사

(ing, -ed 현재분사, 과거분사)

부사적 역할 (동사/형용사/부사/구/절 수식)

 to 부정사, 분사구문

 ·to 부정사는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지 못한다.


2. to 부정사와 동명사

 (1) to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갖는 동사

   주로 소망, 기대, 의도 등의 감정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동사들은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한다.

   hope, promise, seem, expect, agree, decide 등

  → He promised to take my children to the amusement park.


 (2)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갖는 동사

  enjoy, avoid, finish, mind give up 등

  → My father enjoys taking a long walk every morning.


 (3) to 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목적어로 갖고 의미에도 차이가 없는 동사

   begin, hate, start, love, like 등

   → It began to rain. = It began raining.

   → It was beginning to rain. (문장의 술어 동사가 진행시제 일 경우는 부정사가 선호된다.)


 (4) to 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목적어로 갖지만, 의미에 차이가 있는 동사

  1)

I always remember to turn off lights before I leave my house.

remember + to부정사 : 책임, 일 등을 행할 것을 기억한다. (미래)

Did you remember giving Phil my message?

remember + -ing :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기억하다. (과거)


  2)

Don't forget to do your homework tonight!

forget + to부정사 : 책임, 일 등을 행할 것을 잊다. (미래)

I'll never forget visiting Mt. Kumkang.

forget + -ing :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잊다. (과거)

  ·forget + -ing는 주로 부정문이나 의문문에 쓰인다.


  3)

I'm trying to learn English.

try + to부정사 : 노력하다, 애쓰다

Have you ever tried painting, Phil?

try + -ing : (새로운 방법이 효과가 있는 지 혹은 재미있는지) 시험 삼아 해보다.


  4)

I stopped to tie my shoelace.

stop + to부정사 : 다른 것을 하기위해 하고 있던 것을 그만두다. (부정사 부사적 용법)

We all stopped talking.

stop + -ing : 더 이상 특정 행동을 하지 않다.


3. 동명사(-ing)와 현재분사(-ing)

(1)

동명사

명사적 역할(주어,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보어)

현재분사

형용사적 역할 (명사수식)

 → Smoking cigarettes is bad for you. (동명사→주어)

 →  Do you know the woman coming toward us? (현재분사→명사수식)


(2) “동명사 + 명사”와 “현재분사 + 명사”

 → a waiting room(=a room for waiting) : waiting은 명사처럼 사용된 동명사

  (목적, 도구→동명사에 강세가 온다)

 → a waiting train(=a train that is waiting) : waiting은형용사처럼 사용된 현재분사

  (형용사절의 의미→수식을 받는 명사에 강세가 온다.)



▶ to 부정사

1. to 부정사

“to + 동사원형 + a”가 하나의 단위를 이루어 동사의 성격을 여전히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문장에서 하나의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하는 준동사의 일종이다. 이 때 “to + 동사원형 + a”는 구의 한 형태인데, 이를 “사고단위”라고도 한다.

 I was stupid to believe him.

to 부정사구

believe의 동사적 성격

to 부정사구의 문장에서의 역할

to believe him

1) 의미상의 주어를 갖고

2) 목적어(him)를 가지며

3) 시제(was와 같은 과거시제)를 갖는다.

부사(stupid를 수식)


2. to 부정사의 용법

1) 명사적 용법

(명사처럼) 주어, 보어, 목적어로 사용된다.

2) 형용사적 용법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사용된다.

3) 부사적 용법

(부사처럼) 동사, 형용사, 부사 혹은 구, 절을 수식한다.

 1) It is unusual for wolves to come so close to the town.

  * 주어가 to 부정사인 경우(동명사의 경우도 있음)는 가주어 it를 쓰고, to 부정사를 뒤에 쓰는 경우가 있다.


   I find it difficult to talk to you.

   * 5형식의 문장에서 목적어가 부정사인 경우는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The solder's task is to get across the river during the night.


   I don't know where to put the car. (=I don't know where I should put the car.)

   * "의문사 + to 부정사“의 to 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주로 의무나 가능성을 나타낸다. (단, 의문사 why는 보통 사용되지 않는다.)


 2) I told her about my decision to leave.

   * 수식을 받는 말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경우에는 전치사의 쓰임에 주의한다.

    → He needs a place to live in. (=He needs a place in which to live.)

    → Mary needs a friend to play with. (=Mary needs a friend with whom to play.)


 3) I went abroad to forget. (~하기 위해서: 목적)

   Ann will be pleased to receive such a nice gift. (~한다면: 조건)

   Phil arrived home to find that she had already left. (~해서 그 결과 ~하다: 결과)

   I was happy to see my friend at the airport. (~해서, ~하다니: 감정의 원인)

   She must be clever to solve the difficult puzzle. (~하는 것을 보면: 판단의 근거)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의 의미에 대한 구분(목적, 조건, 결과, 원인, 이유)은 암기할 필요 없이 문맥을 통해 자연스럽게 해석하면 된다.


3.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to 부정사는 동사의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동작의 주체를 갖게 되는데, 이를 “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라 한다.



 1) 의미상의 주어를 따로 쓰지 않는 경우

의미상의 주어가 일반인일 때

To learn a second language is difficult.

의미상의 주어 = 문장의 주어

My son likes to have cornflakes for breakfast.

의미상의 주어 = 문장의 목적어

I didn't ask you to pay for the meal.


 2) 의미상의 주어를 따로 쓰는 경우 : 위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의미상의 주어를 따로 써야하며 의미상의 주어는 to 부정사 앞에 위치한다.

  (1) “for + 목적격”

    → Phil would be delighted for Ann to return to him.

  (2) “of + 목적격” :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형용사(kind, good, nice, careful, wise, bad, silly, foolish, rude 등)가 있을 경우

    → It was foolish of you to drink so much beer last night.


4. 원형부정사

to 부정사의 “to + 동사원형” 형태에서 to가 생략된 부정사로, 지각동사(see, watch, hear, listen to, smell, feel 등)나 사역동사 (have, make, let)의 목적격 보어로 쓰인다.

 → Did you feel the ground move ?

 → I made them give me the money.


5. to 부정사를 포함한 주요 구문

 1) …enough to ~: ~할 만큼 충분히 …하다.

 2) too…to~ : 너무 …해서 ~할 수 없다.

3) in order to~ : ~하기 위해서

 4) seem to~: ~처럼 보이다

5) want/ask/tell/expect + 목적격 + to~: 목적어가 ~하기를 원하다/요청하다/말하다/기대하다



▶ 동명사

1. 동명사

“동사 + -ing”가 하나의 단위를 이루어 문장 안에서 하나의 명사 역할을 하는 준동사의 일종이다. 준동사는 다음과 같이 동사의 성격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He avoided answering my question honestly.

동명사구

answer의 동사적 성격

동명사구의 문장에서의 역할

answering my question honestly

1) 의미상의 주어(he)mf 갖고

2) 목적어(my question)를 가지며

3) 부사(honestly)의 수식을 받을 수 있고

4) 시제(avoided와 같은 과거시제)를 갖는다.

명사(목적어)


2.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동명사는 동사의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동작의 주체를 갖게 되는데, 이를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라 한다.

 1) 의미상의 주어를 따로 쓰지 않는 경우

의미상의 주어가 일반인일 때

Smoking cigarettes is bad for health.

의미상의 주어 = 문장의 주어

I hate making silly mistakes.


 2) 의미상의 주어를 따로 쓰는 경우 : 동명사는 문장 안에 의미상의 주어가 있어야만 한다. 이 경우에 있어서 동명사의 앞에 의미상의 주어(소유격 또는 목적격)가 위치한다.

  → She was angry at Phil's trying to lie to her. (Phil's 대신에 목적격 Phil 사용 가능)

  → I don't mind you going without me. (you 대신에 소유격 your를 사용할 수 있음)


3. 동명사를 포함한 주요 구문

 1) go ~ing : ~하러 가다

 2) on ~ing : ~하자마자

 3) be busy ~ing : ~하느라 바쁘다

 4) feel like ~ing : ~하고 싶다

 5) be used to ~ing : ~하는데 익숙하다

 6) look forward to ~ing : ~하기를 고대하다

 7) Would you mind ~ing : ~해 주시겠습니까?


▶ 분사

1. 분사

“동사 + -ing + a" 또는 ”동사의 과거분사 + a"이 하나의 단위를 이루어 동사의 성격을 여전히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문장에서 하나의 형용사 역할을 하는 준동사의 일종이다.


2. 분사의 용법

한정적 용법

(명사 수식)

I love the noise of falling rain.

Most of the people invited to the party were old friends.

서술적 용법

(보어)

The English class was too boring.

I can't make myself understood very well in English.


3.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현재분사 (능동의 의미)

과거분사 (완료, 수동의 의미)

차이점

1) 진행시제

She was crying when I saw her.

1) 완료시제

Have you ever heard a nightingale singing?

2) 수동태

It was broken in the storm.

공통점

1) 명사수식

Who is the man talking to Ann?

The tired man sat down under the tree.

2) 보어

I found her drinking my whisky.

He had the sleeves shortened.



4. 주의할 분사

 1) interest, excite, satisfy, bore, please 등의 “감정유발 타동사”

현재분사→무생물을 수식, 설명

It is a boring class.

과거분사→생물을 수식, 설명

My daughter is very interested in birds.


 2) 지각/사역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목적어와 목적격보어 사이의 관계에 따라 목적격보어의 형태가 결정된다.

목적어 ~ 목적격보어→동사원형

     능동관계

He saw the tears come/coming to her eyes.

목적어 ~ 목적격보어→과거분사

    수동관계

People saw the building destroyed by an airplane.

 ·지각동사의 경우는 동사원형 대신에 -ing(현재분사)를 쓸 수 있다. 여기에서 동사의 원형과 현재분사형의 의미상 차이점은 거의 없다. 단지 현재 분사 형이 진행 중에 있다는 의미를 강조하기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