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 4

1. 베트남 하노이팀과의 테스트자동화 프로젝트 협업 경험 - 협업도구 편

베트남 하노이팀과 테스트자동화 프로젝트 협업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G*홈쇼핑은 매주 정기적으로 배포를 합니다. 매주 정기적으로 배포를 할 때마다 테스터는 웹 과 앱 전체 기능을 모두 테스트 합니다. 테스트해야 할 기능이 매우 많기 때문에 매 정기 배포 때마다 모든 기능을 잊지 않고 테스트하기 위해, TestLink 라는 테스트관리도구를 이용하여 수행해야 할 테스트를 모두 기록해 놓습니다. 대략 아래와 같은 계층 구조를 갖도록 작성합니다.테스트 프로젝트 -> 테스트 플랜 -> 테스트 스위트 ->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스탭 이렇게 테스트를 하다보니, 매 주마다 수많은 테스터가 수많은 기능을 반복적으로 많은 시간을 들여 해야 합니다. 매주 똑같은 테스트를 수행하다보니,..

금연 1395일

오랜만에 금연일기를 써봅니다. 금연한지 1395일. 만 3년 9개월 25일 이나 되었군요. 중간중간 담배를 피우긴 했습니다. 1395일 동안 담배를 약 7~8개비 정도 피운것 같습니다. 방금전 지난 금연일기를 쭉~~ 읽어봤습니다. 20일차부터 이제 담배 생각이 별로 나지 않는다고 써놨더군요 ㅎㅎㅎ 그 당시 (금연 20일차)에는 금연을 해야하기 때문에 스스로 자기최면(?) 같은것이 필요한 시기였습니다. 너무 힘들었거든요 .. 그래서 '나는 담배 피고 싶지않다' 를 연발하며 스스로 자기최면을 걸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담배 생각이 별로 나지 않는다고 착각한것이죠. 저는 이 과정이 금연에 정말 많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전 금연일기 에도 한번 썼지만, 뇌가 착각하도록 만들어야 흡연욕구가 그나마 좀 줄..

금연일기 2017.08.01